가치 판단에 따라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는 행사나 시책위주의 교육이나 주입이나 교화를 통한 교수로는 길러낼 수 없다. 이는 가치의 상대성을 인정하는 가치 탐구 수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도하여야 길러질 수 있다. 따라서 21세기의 교육자들은 가치 탐구 수업에 대한 올바른 이
가치관이 더 큰 판단의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식은 단순히 이성이나 논리로만 설명할 수 있는 객관적 사실이 아닌, 개인적-사회적 의식이 투영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만약 기존의 생각처럼 지식이 완전무결한 체계라면 창조론과 진화론의 상반되는 두 지식은 동시대에 존재할 수 없다. 하
관념론은 ‘순수이성’, ‘절대정신’이라고 하는 순수한 이성의 체계로 완성되었으며, 이 당시까지도 이성, 인식의 문제, 주체의 문제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고전적인 방식을 답습하고 있었다. 하지만, 18세기에 이르러, 의심할수 없는 신의 영역을 의심하며, ‘신은 죽었다.’라고 외친
가치들 간에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공직윤리를 가치상대주의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일은 불가피한 선택이자 과제다. 공직자의 지위나 업무의 성격 내지는 기관의 특성에 따라 공직윤리의 우선순위나 내용을 재해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결국 공직자란 바로 이런 공직윤
사회문제에서 연결되는 것은 결국 사회복지와의 관계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가 잘 되면 자연적으로 사회문제는 없어지게 될 것이다. 우리가 보통 사회문제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흔히들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실업문제 등 많은 것들을 떠올릴 수가 있는 것처럼 사회문제는 이미 우리가 피
Ⅰ. 서론
사회문제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진행되었고 그 영역도 우리가 삶을 영위하는 모든 시점과 모든 곳에서 다양하고 복잡하게 발달하였다. 다양한 관점과 이해에도 불구하고 사회문제는 산업화와 자본주의에서 비롯되었다고 인식하는 것이 사회복지학계에서는 일반적인 관점이다. 사
Ⅰ. 서론
사회문제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진행되었고 그 영역도 우리가 삶을 영위하는 모든 시점과 모든 곳에서 다양하고 복잡하게 발달하였다. 다양한 관점과 이해에도 불구하고 사회문제는 산업화와 자본주의에서 비롯되었다고 인식하는 것이 사회복지학계에서는 일반적인 관점이다. 사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었던 것이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구성요소인 사람이었고.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올리는데 반하여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비인간적 요소이며 통제
허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인간이 타고낸 존엄성에 대한 믿음, 신념에서 나오는 것이다. 반면 사회복지사가 실현코자 하는 기본적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과 존중 및 사회정의 실현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인간의 존엄성 가치는 인간은 누구나 세상에 태어날 때 존엄성을 가지고 태어난 다는 것
가치론적이며 형이상학 측면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 당위의 세계를 말하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영혼을 식물적인 것, 동물적인 것, 이성적인 것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이중 이성적인 부분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기능을 교육을 통해 이성을 실현하는 것이 인간의 최고 행복이라 했다.